이정미 > 교수소개 | 서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
  • 학과 및 전공소개

  • 배움을 넘어 세상을 너머

교수소개

이정미

부교수 | 긍정심리

  • 4층 403호
  • 02-6964-7035
bice0213@sgcp.ac.kr
약력/경력
  •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
  • 한국현실치료학회 수련감독자
  • 보건복지부 청소년상담사 1급
  •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상담사 1급
  • 현) 한국아동심리재활회 편집위원
  • 현) 혜화경찰서 청소년선도심사위원회 전문위원
  • 전) 서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과장
  • 전) 한국장애아동인권학회 부회장
  • 전) 한국장애아동인권학회 편집위원장
  • 전) 한국현실치료학회 학술위원장
  • 전)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교육연수위원
  • 전) 사단법인 행복한청소년재단 자문위원
  • 전) 한국인권학회 부회장
  • 전) 한국현실치료학회 총무이사
  • 2010년-현재. 서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(구.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) 교수
  • 2007년-2008년.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부 Post Doc.
  • 2003년-2004년.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
  • 2001년-2002년. Research Fellow, Prevention Research Center at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, USA.
  • 1999년-2001년. 성균관대학교 BK21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팀 연구조교 및 상임연구원
학위
  •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철학박사 Ph D.
  •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M.A.
  • 성균관대학교 문학사 B.A.
관심분야
  • 정적 정서 경험, 정신적 웰빙, 삶의 의미, 일과 삶의 균형
  • 긍정가족, 긍정학교, 긍정조직, 긍정 커뮤니티
  • 긍정심리상담모형 개발 및 긍정심리상담자 수련
  • 긍정개입 및 예방개입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
  • 긍정심리평가 척도개발 및 타당화
연구논문
  • 이설혜, 이정미(2023). 표현적 글쓰기를 활용한 온라인 긍정개입프로그램이 여성 한부모의 양육스트레스, 우울 및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, 한국심리학회지: 여성, 28(1), 117-138.
  • 정지혜, 이정미(2023). 자기자비 및 긍정심리기반 수용전념치료 온라인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: 워킹맘을 중심으로. 교육치료연구, 15(1), 99-122.
  • 이정미, 최환규(2023). 일의 의미가 직장인의 삶의 만족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서 일-삶 균형의 매개효과: 다집단 구조모형분석. 한국심리학회지: 코칭, 7(1), 33-57.
  • 강민선, 구미향, 이정미(2023). 앱 기반 비대면 상담을 통한 직장여성의 심리적 소진 경험 탐색 사례연구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23(9), 23-46.
  • Park,H., Lee, J-M., Koo, S., Chung, S-Y., Lee, S., & Cho, Y. I. (2022). A PANAS structure analysis: On the validity of a bifactor model in Korean college students. Sustainability, 14(24), 16456; https://doi.org/10.3390/su142416456
  • 진신남, 이정미. (2021). 중년여성의 자아정체감과 감사성향이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: 건강한 부부관계의 매개효과. 사회과학연구, 32(4), 187-208.
  • 장혜선, 이정미 (2021). 병사가 지각하는 부대 내 관계의 질 척도 타당화. 리더십연구, 12(2), 101-127.
  • 이은영, 이정미 (2021). 남녀 고등학생들의 우정에 대한 개념도 연구. 한국심리학회지: 학교, 18(1), 49-70.
  • Park, H. & Lee, J-M. (2021). The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self-awar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-esteem, well-being, and positivity of college students.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ing Education, 10(1), 257-281.
  • 박경화, 이정미 (2021). 구조화된 감사저널쓰기가 발달장애자녀 어머니들의 감사, 삶의 만족, 정적정서비율, 심리적 소진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. 복지상담교육연구, 10, 167-192.
  • 박홍석, 이정미 (2021). 대학생의 자존감이 정적정서성과 정신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: 자기인식의 조절효과. 학교사회복지, 53, 357-373.
  • 이원호, 이정미 (2021). 남자 중학생을 위한 학교기반 사회ㆍ정서학습 긍정개입프로그램의 효과. 놀이치료연구, 25(1), 59-75.
  • 이정미, 최환규 (2019). 일과 삶의 균형 지원 조직문화가 일과 삶의 균형을 매개로 직장인의 안녕감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: 성별 및 연령대별 다중집단분석의 적용. 한국심리학회지: 산업 및 조직. 32(1), 1-27.
  • 이정미, 이은영, 문현주, 이정국 (2019). 학급 내 집단따돌림 사후개입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. 놀이치료연구, 23(1), 73-87.
  • 박홍석, 이정미 (2018). 한국판 상황적 자기인식척도(K-SSAS)의 타당화 연구. 한국심리학회지: 학교, 15(2), 177-196.
  • 김민경, 이정미 (2018).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성찰적 글쓰기 프로그램이 자기인식, 자기성찰 및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: 상담심리전공 대학원생을 중심으로. 한국심리학회지: 상담 및 심리치료. 30(1), 1-22.
  • 최지선, 이정미 (2018). 한국판 균형적 시간조망척도 (K-BTPS)의 타당화 연구: 대학생을 중심으로. 한국심리학회지: 건강, 23(3), 701-720.
  • 이정미, 박홍석 (2017). 자기인식척도 (SAS)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. 상담학연구, 18(5), 21-40.
  • 최환규, 이정미 (2017). 한국판 일의 의미 척도(K-WAMI)의 타당화 연구. 한국심리학회지: 사회 및 성격, 31(4), 1-25.
저서 및 집필
  • 2021년 8월-현재. 한국일보 오피니언 섹션 문화칼럼 『삶과 문화』 연재 중.
  • 2020년 2월-12월. 법무부 발행 월간지 <교정> 전문가 칼럼 『심리학 열전』 연재.
  • 2019년 심리학이 나를 안아주었다: 나의 강점을 발견하게 해준 긍정심리학. 서울: 웨일북
  • 2017년 마음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. 사단법인 성모마음재단 연구보고서
  • 2016년 군인정신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. 국방부 연구보고서
  • 2016년 군복무탄력성척도 및 프로그램 개발. 육군리더십센터 연구보고서
  • 2014년 9월-2015년 3월. 『월간 HRD』 전문가 칼럼 연재.